우리라이프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융합현실) 본문

IT/개발 지식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융합현실)

적당히벌고아주잘살자 2018. 3. 20. 17:27
반응형


VR - 가상현실, AR - 증강현실, MR - 융합현실 요즘에 흔하게 접할 수 있는 IT 용어이다.


1. VR 가상현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실제 주변 환경 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간 인터페이스라고 정의한다. 한마디로 현실세계를 차단한 완벽한 디지털환경의 구축이다.

우리는 특수 고글을 쓰고, 가상 현실 체험을 하고 있다.

360도 화면으로 구성된 특수 고글은 양쪽 눈의 착시로 뇌에 착각을 일으켜 가상현실을 표현한다. 

이미 예전부터 우리는 이 착각을 이용했었는데, 그것은 일명 매직아이라고 불렀다. 눈을 게슴츠레 떠서 초점을 분산시키면 보이지 않던 숨겨진 그림을 보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VR 고글은 이러한 눈의 착각과 360도 카메라 기술의 발전을 통해 구현된 것이다.


▲ ‘MWC 2016’에서 LG 360 VR을 체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 출처= LG전자 블로그


2. AR 증강현실

AR 증강현실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카메라로 찍은 실제 화면에, 가상 이미지를 얹어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재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카메라 필터 어플리케이션인 SNOW, 포켓몬GO 등이 있다.

최근 디즈니에서는 컬러링 북에 증강현실(AR) 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컬러링 북에 색을 칠하면 실시간으로 색을 칠하는 과정을 디즈니 애플리케이션으로 찍으면 텍스쳐링 하여 증강현실로 보여 줍니다.

[출처 : youtube – DisneyResearchHub]

이케아도 카달로그에 나와있는 앱을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가구 배치를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여행을 할 때 증강현실을 문화재에 이용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다. 장소는 카사바트요로 가우디가 건축한 건물로 유명하다.



가우디가 건축물을 설계하고 만들 때의 모티브를 증강현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증강 현실 시스템은 영상처리 기술 중 마커 인식을 이용해 상대적 좌표를 추출하고, 가상영상을 실제 영상에 합성하여 구현한다. 

3. MR - 융합 현실

MR은 Mixed Reality로 VR과 AR의 장점을 융합하여 만든 기술입니다. 현재 VR의 단점은 고정된 자리에서만 가상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보완하고, AR의 작은 화면을 통해서만 가상 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보완한 기술이다. MR 가상현실은 홀로그램(가상 입체영상)을 현실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 출처: Magic Leap Youtube

체육관에서 고래가 뛰어 오르는 화면을 캡쳐한 모습이다. 관람하고 있는 사람들이 광고라 그런지 안경을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안경을 써야 한다. 

더 자세한 영상을 보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복사해서 보면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Zkm51r3o7dg&feature=share


4. 게임 엔진에서의 구현

- Unity3D

게임엔진인 Unity3D는 용이하게 VR/AR개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형태로 관련 라이브러리를 지원한다. Unity3D는 최적화된 입체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도구가 콘텐 츠의 최적화를 지원하고 생산성이 높은 방식으로 개발이 가능 한 게임 엔진이다. 또한, 확장성이 뛰어나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해 자체 플러그인 및 SDK를 지원 한다. 이미 Unity3D 게임 엔진을 통해 많은 개발사, 개발자들 이 VR/AR에 관련된 다양한 게임들을 선보이고 있다


5. 내 의견.

가상현실에 대한 많은 기술과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그 중 우리가 고려해야할 사항은 고글을 쓰고 영상을 봤을 때의 어지러움을 해소할 디스플레이 기술과 다양한 컨텐츠 창조가 있을 것이다.

내가 가장 흥미로웠던건 증강 현실을 문화재에 활용한 카사바트요이다. 음성안내와 함께 가우디의 건축 철학을 눈으로 확인해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것 같다.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사건사고가 많은대 이런 내용을 컨텐츠로 만들어서 초등 중등 교육의 교육자료로 활용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한가지 의문이 드는건 옛날에 과학관같은데 소풍으로 갔을 때, 고글을 쓰고 영상을 보면 고래랑 바다거북등 해양생물들이 튀어나와 보였는데, 이것도 융합현실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6. 출처

GS 칼텍스 :

https://gscaltexmediahub.com/archives/19581

LG 디스플레이 :

http://blog.lgdisplay.com/2016/05/mixed-reality/

http://blog.lgdisplay.com/2016/04/trend-vr/

한국통신학회 : 

file:///C:/Users/leesj/Downloads/학회지(가상+현살+및+증강+현실의+기술+동향+및+게임+엔진에서의+구현+사례.PDF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