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라이프

2018 폭스바겐 티구안 한눈에 몰아보기 - 옵션, 제원, 사진, 시승기 본문

자동차 기록관

2018 폭스바겐 티구안 한눈에 몰아보기 - 옵션, 제원, 사진, 시승기

적당히벌고아주잘살자 2018. 3. 20. 11:30
반응형

베스트 셀링 소형 SUV 폭스바겐 티구안 

 

폭스바겐의 소형 SUV인 티구안이 돌아왔습니다. 거의. 2월에 사전 계약을 받은 후 5월 출고를 목표로 하고 있죠.

디젤게이트와 함께 판매가 중지되었던 티구안은 그 사이에 풀모델체인지를 거쳐 더 커지고 더 편해졌죠.
판매중지가 되기 전에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던 인기 차량이었습니다.

 

<스톡홀름에 서있던 티구안.. 견인 고리도 달고 있네요>

 구형은 동글 동글한 디자인이었다면 신형에서는 선이 살아있는 디자인으로 거듭났죠. 이미지가 깔금하고 날카롭게 바뀌었습니다.

 

그럼 새롭게 바뀐 티구안을 한눈에 볼 수 았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파워트레인 & 제원

 

차량제원 구형 신형
전장 / 전폭 / 전고 (mm) 4430/1810/1705 4486/1839/1654
휠 베이스 (mm) 2604 2677
공차중량 (kg) 1769 1568~1881
휠 사이즈 7J X 17" 7J X 17"
타이어 규격 235/55R17 235/55R17
트렁크 용량 (l) 470 615(1655)

 

2. 옵션과 가격


국내에 출시될 티구안은 총 5개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트 림

가 격

옵  션

기본형

3천 후반

2.0TDI, 7단 DSG, 17인치 휠, LED 헤드램프, 직물시트, 후방카메라, 긴급제동장치,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트래픽잼어시스트, 스마트키

프리미엄

4천 초반

기본형 외에 18인치 휠, 셀프실링 타이어, 크롬몰딩범퍼, 가죽시트, 운전석 전동시트, 3존 에어컨, 패들시프트, 엠비언트라이트, 전동식 트렁크

프레스티지

4천중반

프리미엄 외에 고급형 LED헤드램프, 앞좌석전동시트, 내비게이션, 파노라마선루프, 헤드업디스플레이, 360카메라, 파크어시스트, 스티어링 휠 열선

프레스티지 4모션

4천 후반

프레스티지 외 19인치 휠, 액티브인포디스플레이, 4모션 4륜구동 

올스페이스(7인승)

4천 후반

프레스티지 외 19인치 휠, 4모션 4륜구동 


긴급제동장치 :

앞 차와 충돌할것 같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를 세우는 장치 입니다.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지정된 속도 이내로 주행하는 기능이죠. 고속도로에서 이거 하나면 서울 부산 왕복해도 피로하지 않죠... ㅎㅎ

여기에 레인키핑어시스트가 들어가면 반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데 국내 버젼에 레인키핑어시스트가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트래픽잼어시스트

폭스바겐-아우디 그룹이 만드는 트래픽잼어시스트는 60km/h 이하의 속도에서 작동하는 운전 보조장치입니다. 시내 정체구간에서 가다서다를 반복할 때 자동차가 알아서 가고, 서고, 돌고 하는 기능입니다.

 

 

-----------------  프리미엄 사양  -----------------

운전석 전동시트

골프에 이게 없어서 많이 욕을 먹었죠. 구형 티구안에도 운전석전동시트는 적용되었었습니다.

 

3존 에어컨

운전석과 조수석, 뒷좌석의 온도를 별도로 조절하는 장치 입니다.

 

패들시프트

2.0TDI 150마력 짜리라면 스포츠 주행용이 아니고 언덕에서 다운시프용으로 쓰일것 같습니다.

 

전동식 트렁크

 

없으면 없는대로 살만 한데 있으면 간지템이죠.

 

 

-----------------  프레스티지 사양  -----------------

파노라마선루프

이거 하나면 비오는날 분위기 끝나지요

 

헤드업디스플레이

네비게이션과 연동되어 간단한 경로안내를 해주고, 속도 등 간략한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유리창에 쏘는 방식은 아니고, 푸조 처럼 별도의 판이 나오는 방식

 

360도 카메라

하늘에서 내려다 보듯이 차량 주변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좁은 골목길에서 큰 길로 나갈 때 범퍼에 달린 카메라를 통해서 차 양 옆을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파크어시스트

 

자동주차장치입니다. 이거 하나면 초보운전자도 걱정 끝... 도로주행보다 주차가 더 어렵잖아요 ㅎㅎ

-----------------  프레스티지 4모션 사양  -----------------

액티브인포디스플레이

 

폭스바겐아우디 그룹이 적용하기 시작한 것이죠.

 

4포션(4륜구동 장치)

할덱스 사의 4륜구동 장치가 들어갑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와 함께 0~100%까지 구동력 배분이 가능한 시스템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왕 살거면 4륜구동이 달린걸 사고 싶은데 이게 최상급 모델에만 들어간다고 하면 가격이 너무 올라가서 좀 부담스럽긴 하네요.




3. 취등록세와 자동차세

서울에서 등록한다고 하면, 취등록세 7%에 채권구입까지 해야 합니다. 4,500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취등록세만 315,000원이 취등록세가 되겠습니다. 채권은 할인율에 따라 달라지겠죠.

구형 티구안의 자동차세는 2000cc미만 자동차로서 511,680원이었습니다. 엔진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자동차세도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연간 보험료

보험료는 운전자가 누구인가, 보장 범위는 어디까지로 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5. 시승기


 저는 구형 티구안만 시승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았죠.

-섀시는 매우 단단하다. 그러나 150마력 짜리 2리터 디젤은 이 차를 힘있게 끌고 나가기에는 좀 부족하다.

요즘 나오는 차에 비하면 실내 소음도 좀 있다. 특히 연식이 오래된 차들은.

- 키가 좀 있는 차라서 속도감도 좀 있고, 내가 속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차다. 다만 코너에서 휘청거림은 적은편이었다.

 

국내에는 출시되기 전이라 시승기가 많지는 않습니다.

 

모터그래프 : 신형의 주행성능은 비교불가, 고속도로 주행능력과 오프로드 능력 모두 강화. 화려한 옵션.. 가격이 관건

 


신형에 대한 시승기들과 함께 간단한 평가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사진을 끝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